메뉴 건너뛰기

SCROLL TO TOP


오이코스 모임

◈ 환 영 (Welcome)

적절한 말이나 질문으로 모임을 시작하는 것은 Oikos 운영의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기술이다. 긴장된 분위기를 깨뜨리는 말들은 구성원들의 마음을 열어주며 자신들의 삶을 효과적으로 나눌수 있도록 도와준다.

환 영을 위한 질문이나 대화는 분별력을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O ikos 가 새롭게 형성된 경우: 구성원들의 삶을 중심으로한 질문이나 긴장을 해소 시켜주는 말로 시작할수 있다.

구성원들이 친숙한 경우: 깊이 있는 질문을 사용해서 그들의 생각, 감정, 깨달음 등을 물어볼수 있다.

 

◈ 예 배 (Worship)

예배와 찬양은 우리 신앙의 중심적인 핵 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예배와 찬양 가운데 보좌로 임하시고 우리가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하는 특권을 가질수 있기 때문이다.

온전한 예배는 감사와 찬양과 경배로 이루어 져야한다.

감사: 예배의 기초가 된다("감사 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양: 예배의 다리가 된다("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서")

경배: 예배의 핵이 된다("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할 지어다")

찬양(Praise)

일반적으로 말해 찬양이 하나님께서 하신 역사(What He has done)에 초점을 두고 그분을 높이는 것이라면, 경배는 하나님의 성품(Who He is)에 초점을 두고 그분을 높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장막을 다시 세우시고자 하는(암9:11) 근본적인 이유는 찬양의 회복이다.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자발적으로 터져 나오는 찬양은 더 이상 의식속에 드려지는 찬양과는 구별 되어야한다.

축제(Celebration)

큰 소리로 외침

하나님께서 하신일

은혜받기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의 행하심을 봄

행복

감사 합니다

 

찬양이 중요한 이유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 그분을 찬양 하는데 있으므로(이사야43:21)

우리가 진정한 예배로 들어가면 찬양은 감사와 칭송과 경배와 함께 어우러져 있지만, 열려지기 전에는 찬양이 우리를 그러한 예배 가운데로 인도하는 다리의 역활을 하므로(시편100:4)

찬양은 하나님께서 통치하기 위해서 거하시는 처소가 됨으로(시편22:3)

순전하고 깨끗한 심령을 통하여 울려 퍼지는 찬양은 영적 전쟁에 있어서 힘있는 무기가 됨으로(시편8:2; 마21:16)

 

예배(Worship)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하여 우리가 변하고,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것이다.

묵상

고요함과 침묵

하나님은 누구인가

영광 돌리기

우리의 복종

하나님을 아는 것

거룩함과 겸손함

사랑 합니다

예배를 통한 변화를 크게 둘로 나눌수 있다.

내적변화: 하나님의 성품이 우리 안에 세워지기 시작한다.

외적변화: 하나님의 힘이 우리를 통해 드러나기 시작한다.

예배가 중요한 이유

예배는 하나님의 계명이기 때문에(출20:3-6)

예배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최상의 방법이기 때문에(롬12:1)

예배는 우리의 영,혼,육을 온전히 보존 하도록 이끌어 주시기 때문에(데살로니가전서5:23; 시편 16:8-9)

예배인도자의 임무

가능한한 Oikos 구성원들이 예배 드리기 적합한 최선의 분위기를 제공한다.

예배의 방향과 초점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준다.

Oikos 내에서 구성원들간의 화합이 잘 이루어 질수 있도록 노력한다.

 

예배인도 guide line

먼저 인도자 자신이 '진정으로 예배 드리는자'가 되라

철저하게 기도하고, 철저하게 계획하고, 철저하게 연습하라

 

◈ 말 씀 (Word/Edification)

말씀 시간의 진행방법

말씀을 같이 읽는다.

지난주 전체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설교를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한다.

적용하기 위해 파고든다. 이것이 제일 중요한 시간이다. 가장 많은 시간을 이곳에 할당해라.

말씀 인도자가 취해야 할 4가지 행동

인정함(Acknowledging)
서로 적용할때 말을 하는 모든 사람을 인정해 준다. 동시에 여럿이 말을 했더라도 한 사람씩 인정해 주라. 또한 웃음이나, 신음, 또는 한숨 소리같은 것에도 반응을 보이라. 우리의 의사소통은 90%가 말로 되는 것이 아니다.

 

분명히 함(Clarifying)
말하는것과 느끼는 것을 분명히 해주라. "말씀한 것을 내가 정확히 이해 했는지 알아 보겠읍니다"라고 말하라.

 

서로 나누게 함(Taking it to the Group)
질문이 나올때 인도자가 대답하지 말고 서로 이야기 할수있는 제목으로 내 놓으라. 인도자는 모든 답을 가진 사람이 되지 말고 "방금 말씀하신것에 대해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는지요?" 라고 질문하라.

 

요약함(summarizing)
서로 나눈것을 요약하라.

 

효과적인 인도를 위한 기본적인 기술

질문
적용의 시간을 활발히 진행 시키는 방법중의 하나는 바르게 질문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데 있다.
1) 적용을 유도하는 질문
- 적용의 목표를 아는 인도자는 그룹이 서로 생각을 주고받게 하는 유도 질문들을 준비한다.
- 이런 질문들은 내가 알고 있는것은 무엇이고, 느끼는 것들은 무엇이며, 무엇을 해야 하는가? 를 묻는 질문이다.
2) 방향 제시 질문
- 아주 잘 준비된 인도자라도 어떤 때는 즉흥적으로 토론의 방향을 잡아 주어야 할때가 있다.
- 질문을 반복하라
- 질문을 개인화 하라
- 의견을 모으거나 결정을 구하라
3) 요약 질문
- 여러가지 질문을 던진다음 요약하는 것은 인도자가 적용의 방향을 준수 하면서 구성원들의 생각을 인정하게 되는 효과를 준다.

 

반응
인도자나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이 말한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 하느냐가 말씀의 시간을 살릴수도 있고 죽일수도 있다
1) 격려성 반응
- 각 구성원들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친근감과 열린마음을 갖게 해 준다.
- 그들이 말한 것을 듣고 이해 했으면 거기에 따르는 반응을 보인다.
2) 참여성 반응
- 이런 반응들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적용의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참여 하도록 하는 역확을 한다.
3) 설명적/보충적 반응
- 다른 지체가 한 말을 받아 풀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인도자가 그 속의 생각을 되새겨 보게 하며 깊이 있는 나눔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적극적인 청취
적극적인 청취는 내가 무엇을 들을 것인가 뿐만 아니라, 무엇을 말할 것인가도 포함 하고있다. 말씀의 적용을 인도하는 지도자로서 상대방의 말을 들을때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사나 듣는데 방해가 되는 생각들(특별히 '다음에는 이 말을 해 주어야지!' 라는 생각)을 접어두고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 하는 것이다

무엇을 말할 것인가?

구성원들과 공감대를 형성 하려고 하라

말한것을 명확하게 확인하라

 

무엇을 들을 것인가?

언어적인 것: 말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라. 때로 우리는 자신들이 말하고자 하는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갖다보면 간단한 사실 조차도 듣지 못할때가 있다.

비 언어적인 것: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표현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말 이외에 다른 표현에서 들어라. 말로 표현 된 것과 말로 표현 되지 않으면서 표현 된것이 서로 같은지를 살펴 보라.

 

◈ 사 역 (Work)

사역(기도)을 위해 Oikos 인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도자가 먼저 기도의 사람이 되라. 구성원들을 위해 기도하고, 빈 자리가 채워 지도록 기도하고, Oikos를 인도할때 하나님께서 방향을 제시해 주시도록 기도하라

 

Oikos 내에서 통성으로 기도할때 정직하고, 진실되며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를 하라

 

Oikos 내에서 기도를 위한 간단한 지침

짧게하라(Short)

 

간단하게 하라(Simple)

 

성령의 인도를 받으라(Spirit-led)

 

효과적인 기도를 인도하기 위해

기도제목을 나누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라(예: 기도 담당자를 미리 정해서 기도할 제목들을 미리 정리함.)

 

Oikos 안에 믿음과 권면의 은사를 가진 구성원이 있으면 그 구성원으로 하여금 기도제목과 응답을 기록해 나가도록 하라(후에 그 기록들을 구성원 들이 보면서 하나님께 구체적으로 감사 드릴수 있다)

 

찬양은 중보기도의 한 방편이다. 지체중 한 사람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찬양을 통한 기도를 함으로써 더욱 진실하게 기도할수 있다.

 

지체중에 어려움에 처한 사람이 있다면 이야기를 중단하고 그 자리에서 즉시 기도하라

 

가능하면 모임이 끝날 무렵 각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음 한 주간 동안 기도할 제목들을 종이에 써서 제출케 하라. 그리고 그 제목들을 임의로 분배해서 자기 기도제목으로 삼고 그 주간동안 기도하며 전화해서 서로를 격려할수 있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