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를 느낄 때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억하라

posted Jul 31, 2022
Extra Form
일자 2022년 7월 31일
성경 출애굽기 16:4,5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2_360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한계를 느낄 때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억하라

출16:4,5

   

·오늘날 제한적인 세상에 살면서 무한한 게임(infinite game)을 할 수 있으려면 생명의 떡으로 오셔서 오늘도 우리의 삶을 책임지시고 이끌어가시는 주님을 계속 묵상하며 살아야 한다.   *the Infinite Game (Simon Sinek)

 

1)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는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님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예수님은 출애굽한 백성들에게 만나를 통해 먹이시는 일들을 통해, 또 신약에서는 오병 이어의 기적을 통해 자신이 창조주의 권능을 가지고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생명의 떡이신 것을 말씀하신다. 

·성찬식을 할 때 떡을 떼는 것도 우리가 예수님의 살을 먹음으로, 영생을 얻게 되었음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예수님 때문에 감사하고 기뻐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그분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잃어버렸던 영원한 생명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결과 우리는 하나님을 알아보고 이 땅에 사는 동안에도 그분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 가운데 살다가 결국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저 오병이어의 기적을 보며 그분을 쫒았던 군중들처럼 예수님이 주신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 아니다.(요6:26)

 

2) 하늘에서 내려준 만나를 통해 이스라엘의 육신의 삶을 책임지시는 분도 결국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말씀한다. 

·하늘에서 내려지는 만나 자체가 시각적 효과가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삶을 책임지신다는 것을 보여주시려는 것이다.

·사실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 가운데 훈련하시는 부분도 이 부분이다. 우리의 먹고 사는 문제는 하나님께서 책임지실 것임을 믿고 썩어져 없어질 양식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 양식을 위해 일하게 하려는 것이다.    *엘리야 선지자를 그릿 시냇가로 보내신 이유(왕상17장)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도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예수께서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라 말씀하셨다.(요6:29)     *3년째 지속되는 팬더믹 상황을 통해서 깨닫는 것

 

3) 만나가 하루 먹을 만큼만 주어졌다는 것은 일용할 양식 주심에 만족하고 감사하며 살라는 의미였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여러 날 먹을 것을 거두어 남겨 두면 벌레가 생기고 냄세가 나서 도저히 먹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필요 이상으로 욕심을 낼 때 그것들은 더 이상 남아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여섯 째 날에는 각 사람이 갑절의 식물을 거두게 하신 것은 안식일이 되면 만나를 주으러가는 것 조차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놀랍게도 여섯째 날에 주어놓은 만나는 그 다음 날이 되어도 썩지 않았다.(24절)   

   *요일 순서에 일요일이 맨 앞에 있는 이유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일 년 열 두달 쉬지 않고 일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몸이 망가질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주일을 지키는 조차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어야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물질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결코 물질이 모아져도 그것들을 가지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려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에게는 물질이 모아지게도 하지 않으신다. 

·부자 되려고 사사로운 지혜를 동원해서 사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은 어찌 해서 돈이 좀 벌린 것 같지만, 언젠가는 돈을 벌려는 그 마음 때문에 한번은 당하게 되어 있다.(딤전6:8-10)    *주식 투자의 위험성

·복음 전하려면 그리스도처럼 연약해져야 하고 사도들처럼 가난해져야 한다. 이 땅에서 잠시 거하는 임시 체류자로서 선교적 삶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헛된 욕망과 자기애를 버려야 한다.  

    *Robert Schuller, Benny Hinn, Joel Austin 목사의 문제점들

·사실 3년째 진행되고 있는 Pandemic 상황도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빠져나올 때 하나님께서 애굽 땅에 10가지의 재앙을 쏟아 부으셨던 것 처럼, 이 땅의 교회들이 타락한 세상으로부터 진정한 선교 공동체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재앙이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는 어떤 구속사적인 의미가 있는 지 설명해보라. 

2) 매일 아침 일용할 양식을 주신 것과 여섯 째 날에는 이틀 치 분량을 주신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3) 나는 주신 것에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는 지, 아니면 내 마음 속에도 부하려 하는 마음이 있는 지 솔직히 나누어보고, 오늘 말씀을 통해 어떤 결단을 하게 되었는 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