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죄악: 탐욕

posted Feb 13, 2022
Extra Form
일자 2022년 2월 13일
성경 마태복음 6:24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2_360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7가지 죄악: 탐욕 (2/13/22)

마6:24

 

·오늘날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물질에 대한 사랑과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서 어떤 것이 우선해야 하는 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에 대한 관심을 먼저 조금이라도 보여드리고 나면, 그 후에 물질에 대한 욕망은 정당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1) 예수님은 재물과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우선 순위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고 단언하셨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먼저 하면 재물을 섬기는 일을 해도 된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심지어 사람들은 물질적인 풍요가 있으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도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한다. 그래서 불법적인 수단을 통해 물질을 축적하는 일 조차 하나님을 섬기려고 한다는 목적에 의해 정당화되는 일이 종종 있다. 

   *자신의 몸을 팔아 하나님께 헌금하는 행위

·예수님은 물질에 대한 탐욕에서 단순히 인간의 소유에 대한 욕망만을 보신 것이 아니라, 그 물질이 인간의 주인으로 신성화 될 수 있음을 보셨다.

 

2-1) 탐욕은 자기 스스로를 파괴하고, 더 나아가서 관계성을 파괴한다. 

·탐욕은 한번 무엇인가를 소유하면 거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좋은 것,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싶게 만든다. 결국은 정상적인 판단력과 통제력을 상실한 채 스스로를 파멸로 몰아넣게 만든다.  *avarice(탐욕)=집착하고 갈구함으로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

·돈을 사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믿음에서 떠나게 된다.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를 통해 우리 인생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음을 망각하게 한다. 결국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는 사라지고, 현재의 삶에 대해 염려하고 두려워하다가 악행을 저지름으로 스스로 멸망에 빠진다.(딤전6:10) 

·탕자의 비유에 나타난 탐욕의 결과 둘째 아들은 아버지가 죽기 전에 유산을 요구함으로 부권을 모독했고, 결국 가족들을 떠남으로 관계를 깨트렸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탐욕의 문제로 말미암아 가족관계가 깨어진 경우를 종종 본다. 부부 관계는 물론이고, 형제들과의 관계, 혹은 부모 자식 간의 관계도 어느 한 쪽의 탐욕이나 양쪽의 탐욕으로 말미암아 파괴되어진 경우이다.(잠15:17)

 

2-2) 탐욕은 사회 부정의(injustice)의 문제를 초래한다.                         

·현대의 소비주의 문화는 단순히 인간을 비인격적인 존재로 만드는 것을 넘어서서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해서라면 사람을 죽이는 일까지도 감행하게 함으로 결국 이 사회를 부정의가 판을 치는 사회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드러난다. 한 사람의 국가 지도자가 탐욕에 젖어있을 때 그 한 사람 때문에 국가 전체가 고통 속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이것은 결국 국가 간의 관계에서도 부정의(injustice)의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제로섬 게임처럼 ‘제한된 자원에 대해 누군가가 더 많이 갖는다는 것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결핍이 될 수 있다.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탐욕은 나의 이웃에게 바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3-1) 탐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순한 삶(minimal life)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탐욕으로 부터의 탈출은 궁극적으로 단순한 삶의 여정으로의 초대이다. 분주하고 소비주의적이며, 과잉의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처럼 단순한 삶이 절실한 시대는 없을 것이다. 

·이를 실천적으로 행했던 수도사들은 이를 위해 가장 먼저 그들이 거주하는 공간에 대한 단순성을 추구했다. 그들이 수련을 쌓았던 수도실은 초기에는 하나의 방으로 되어 있었다. 또한 그들의 단순한 삶은 의복으로도 이어진다. 수도사들의 옷은 몸의 편리와 관련된 것이 아닌 행위와 규례와 관련된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뉴질랜드 이은태 목사님의 상속 재산에 대한 결단

3-2) 계속해서 하나님만 바라보고 의지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이라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그것은 돌들을 떡덩이가 되게 하는 것을 통해서 보여줄 것이 아니라, 사람이 떡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먹을 것 없어도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붙들고 살아갈 때 그 말씀대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세상에 보여주는 것이다. 

·다윗이 소바 왕 하닷에셀을 쳐서 전리품으로 얻은 말의 뒷발 힘줄을 끊었다.(삼하8:14)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의지하겠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뭔가를 자꾸 의지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게 되고, 그래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얼마나 되나 그것을 카운트 하게 되고, 결국은 주께서 원하시는 일들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었다.   *153 (1 day 5 minutes 3 times) 기도 운동의 필요성

 

학습 및 적용 문제:

1) 예수님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재물을 섬기는 것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2) 탐욕이 가져다 주는 해악을 두 가지만 설명해보라. 

3) 탐욕을 벗어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노력에 대해 말해보라. 

4) 자신의 경우 재물을 섬기는 일과 하나님을 섬기는 일 사이에 어떤 우선 순위가 있었는 지, 그리고 오늘 말씀을 들은 후 어떤 삶의 결단을 했는 지 나누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