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죄악: 탐식

posted Jan 30, 2022
Extra Form
일자 2022년 1월 30일
성경 창세기 3:3, 6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2_360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7가지 죄악: 탐식 (1/30/22)

창3:3,6

 

·치명적 죄악 7가지 중에 가장 고개가 갸우뚱 거려지는 것은 탐식의 죄이다. 탐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그것을 죄라고 까지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른 빵(paxamas) 두 조각이 하루 분 식사였던 수도사들

 

1) 탐식은 7가지 죄악 중에 첫 번 째 죄악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죄의 기준을 국가가 정한 법이나 사회 보편 윤리나 도덕으로 잡는다. 그러나 이것들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지금도 이 세상을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절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아담과 하와는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죄를 지었는데, 그 출발이 탐식이었다.(6절)

·탐식은 얼마나 많이 먹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동기와 관련된 죄악이다. 먹는 것이 자기애에 기초한 말초적인 쾌락에 의한 것인지를 묻는 것이다. 

   *‘탐식은 얼마나 쾌락을 추구하고 있는가의 문제’(De Young) 

·십자가의 은혜를 헛되게 하는 자들의 구체적인 모습 중에 하나는 육신의 욕망, 특히 배(stomach)와 관련된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었다.(빌3:19)  *‘먹방’의 문제

 

2-1) 탐식은 하나님께서 살피도록 붙여주신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한다. 

·현재 지구상에는 9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굶주림 가운데 있다. 그 가운데 가장 큰 희생자는 안타깝게도 어린 아이들이다. 최소한의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죽어가는 아이들이 매년 500만 명에 이른다. 

·반면에 선진국들에서는 식량이 남아돈다. 후진국에서는 먹을 것이 없어서 죽어가는 데 선진국에서는 너무 많이 먹어서 병이 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반사회성 인격 장애(psycopass)’

·예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계명이라 하셨다. 예수를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게 하신 아버지의 사랑을 기억한다면, 우리 역시 고통가운데 있는 사람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그들을 돌아보아야 한다. 

   *compassion(긍휼)=com(함께)+‘passion(아픔)=아픔을 함께 하는 것

 

2-2) 탐식은 또 다른 영적 타락을 가져온다.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는 먹는 것에 대한 것이 들어가 있다. 문제는 어느 순간부터 인간은 생존을 위해 주신 것들을 탐하고, 그것 때문에 영적인 타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실과를 먹을 때 먼저 먹음직했다고 말하지만 나중에는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워 보였다고 한다.

·인간의 죄는 먹을 것을 탐했던 것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결국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으로 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실제로 사막의 수도사들에게 있어서 배를 채우는 음식은 영적 삶을 방해하는 세속적 쾌락과 연결되어 있었다.

  *하루 한끼 먹으며 100살을 산 안토니우스      *식사 기도의 중요성

 

3-1) 탐식과 관련하여 먼저는 정기적으로 금식 기도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십자가의 은혜를 기억하며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은 영성을 극대화하는 일이다. 금식은 우리로 하여금 육신적인 쾌락, 특별히 탐식과 관련된 욕망들을 이겨내게 해주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영적 성장을 이루게 한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금식을 했었다. 실제로 초기 기독교의 그리스도인들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금식을 했다. 18세기 영국의 웨일스 부흥을 일으켰던 웨슬리는 수천 명의 감리교도들이 금식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통탄했다고 한다.   *에스더와 예수님의 금식

·다만 금식만 하면 안되고 금식 기도를 해야 한다. 그것도 회개하며 기도해야 한다. 회개하지 않고, 기도하지 않고 하는 금식은 의미가 없다. 

·잘못된 삶을 회개하며 금식하며 기도할 때 빛의 사명을 완수하게 해주시고, 육신적인 질병뿐 아니라 영적인 문제도 치유하실 것이며, 행함이 있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게 할 것이며, 탐식은 물론이고 악한 마귀의 음모가 내 앞에 얼씬거리지도 못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영광이 내 뒤에서 호위하기 때문이다.(사58:8) 

 

3-2) 먹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통과 아픔을 기억해야 한다. 

·탐식함으로 더 많이 나누지 못한 우리 때문에 굶주려 죽어가는 아이들을 보면서 어찌 과도하게 음식을 취하며, 어찌 맛있는 음식만 찾아 다닐 수 있으며, 음식이 맛없다고 어찌 불평할 수 있겠는가?   *선교지에 가보아야 할 필요성 

·탐식은 그저 인간의 어쩔 수 없는 본성으로,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갖고 살아도 되는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세상의 아픔에 대해 둔감하게 만들고, 마침내 우리를 점점 영적으로 타락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아담과 하와가 범한 죄는 무엇이었으며, 그 출발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해보라. 

2) 탐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 두 가지를 설명해보라. 

3) 탐식을 극복하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말해보라.   

4) 탐식과 관련하여 회개한 것들과 결단할 것들, 예를 들면 정기적인 금식에 관한 것들에 대해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