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죄악: 나태

posted Jan 16, 2022
Extra Form
일자 2022년 1월 16일
성경 누가복음 12:18~21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2_360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7가지 죄악: 나태 (1/16/22)

눅12:18-21

 

·나태는 삶의 속도에 관한 것이 아니다. 달팽이처럼 느려도 나태하지 않은 사람이 있고, 독수리처럼 빠르고 분주해도 게으름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사람도 있다. 

 

1) 나태는 삶의 속도나 결과물들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선 순위의 문제이다. 

·본문의 부자는 분초 단위로 계획을 세워가며 열심히 일한 자일 수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를 ‘어리석은 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나님께 대하여는 부요한 삶을 살지 못했기 때문이다.(20절)  

·문제는 삶의 속도나 그 결과물들이 아니다. 얼마나 열심히 살았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이다. 결국 부자는 재물을 쌓는 일에는 나태하지 않았지만, 정작 그의 삶에 가장 중요한 하나님께 대하여는 극히 나태한 자였다. 

·그에게 예수님이 던진 질문은 재물을 쌓는 일에만 열심을 내는 일이 얼마나 허무한 일이 될 수 있는가를 말해준다.(21절)

 

2-1) 나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헛되게 하는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가 지탄을 받는 이유 중에 하나는 기독교가 칭의의 복음만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울이 말하는 칭의의 복음은 사실 성화의 복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칭의’의 복음이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운 자가 된다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오직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입어 우리는 의로운 자가 되었음을 말한다.(요1:12,13)

·그러나 성화의 복음이 있어야 비로서 칭의의 복음이 의미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구원하신 목적도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답게 거룩한 삶을 살게 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창18:18,19)

·실제적인 거룩의 삶은 나태하지 않는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에 집중할 때 이루어진다.(딤전4:5)     *성화의 복음 = 성령으로 공의와 도를 행하는 삶 

 

2-2) 나태는 구원의 은혜를 주신 주의 뜻을 이루지 못하게 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진 자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복을 세상에 증거하고 나타내야 함을 말씀하신다.(창12:3)  

  *‘나태’ = ‘아케디아’ = ‘돌봄의 부재’ 혹은 ‘결핍’ 

·축복의 통로로서의 삶을 살려면 풍부에 처할 줄도 알고 궁핌함에 처할 줄도 알아 자족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빌4:11,12)

·실제로 주의 일을 감당해야 할 사명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일반인들과는 다른 특별한 연단이 있다. 그러나 그런 상황에서도 자족하기를 배울 때 우리는 비로서 성령의 역사로 일들이 기가 막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빌4:13) 

·나태는 심각한 제자의 길을 가기보다는 그럴 듯한 그리스도인으로 살기를 원하게 하고 교회와도 적당히 거리를 두며 차지도 뜨겁지도 않은 신앙 생활을 하게 한다. 

 

3-1) 나태함을 벗어나 영적 열심가운데 있으려면 내 삶에 루틴을 세워야 한다.

·사막의 수도사들의 영성을 붙들어 주었던 것은 매일 매일 똑같은 루틴이었다. 가장 무책임하고 가장 실현 가능성 없는 이야기는 시간이 되는 대로 기도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치고 하루에 10분이라도 기도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간을 정해놓아야 한다.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내 삶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 시간을 삼시 세끼 밥 먹듯이 지키는 것이다. 

·신앙적으로 나태해지지 않는 실제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교회의 공적 예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새벽기도회나 교회의 정해진 예배 시간 활용

 

3-2) 항상 하나님께서 내 삶을 지켜보고 계심을 의식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자녀가 된 우리들이 자발적인 순종 가운데 신앙 생활 하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까지 많이 기다려주신다. 그러나 한정 없이 기다려주시지는 않는다.

·오늘날 팬더믹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이유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어도 여전히 정신을 차리지 않는 영적인 나태함 때문이다.(마11:17)

·평소 영적으로 나태한 삶을 살 지 않았던 사람들은 이런 일들을 좀처럼 겪지 않는다. 그런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미리 조심하기 때문이다. 또한 특별한 목적 가운데 그런 상황을 주신다 할지라도 그저 불평이나 원망만 하지 않는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안타까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간다. *결자해지 

 

 

 

학습 및 적용 문제

1) 나태함이 가져다 주는 해악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두 가지를 말해보라. 

2) 나태함을 이겨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3) Coram Deo (신전의식)이 내 삶에 가져다주는 실제적인 유익은 무엇인가?

4) 내 삶에 영적 나태함을 벗어나기 위한 루틴을 각자 정해보고 실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