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존재 이유: 선교적 교회

posted Sep 13, 2020
Extra Form
일자 2020년 9월 13일
성경 베드로전서 2:9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교회의 존재 이유: 선교적 교회 (미셔널 처치)

벧전2:9

·전 세계적으로 반기독교 세력들의 기독교에 대한 핍박이 거세지고 있다. 과격 이슬람 단체들이 직접적인 테러를 일삼고 있고, 중국이나 러시아 등 공산권에서도 교회에 대한 핍박이 거세지고 있다.    *알케에다, IS, 보코하람 등

·20세기 까지는 소수의 서구 사람들이 아시아나 남미, 아프리카 지역으로 이동을 했었지만, 이제는 거꾸로 비기독교 권의 사람들이 기독교 권의 서구 나라들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  *대규모 난민 사태 등

 

1) 이런 변화에 대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영적으로 퇴락해가는 교회에 대한 대안이 바로 선교적 교회론(missional church)이다. 

·교회들 조차 동성간 결혼을 인정하고, 심지어는 동성애자에게 목사 안수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스도인들의 숫자가 급격하게 줄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으며, 그나마 있는 성도들도 천국과 부활에 대한 확신이 없다.

·레슬리 뉴 비긴은 1989년 출판된 ‘복음과 네트워크’라는 책을 통해,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로 표방되는 모더니즘, 또 절대 진리는 없다는 상대주의를 표방하는 포스트 모더니즘 사회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는데, 그것이 선교적 교회론이다. 

·선교적 교회론은 구성원 모두가 세상에 그리스도를 나타내도록 부름받은 선교사들이라 생각한다. 그 중에 특별한 부르심이 있는 사람은 초문화권 선교사로 가고. 특별한 부르심이 없는 사람들은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내며 산다. 

·선교적 교회론은 또한 말로 전하는 복음 보다는 삶으로 나타내는 복음에 더 초점이 있다. 복음을 듣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게 하는 것이다.  

·선교적 교회론은 선교지로 나가는 것 이상으로 주변에 이미 와있는 그들에게도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핸드릭 크레머 ‘평신도들의 수동적이고 관망적인 태도를 바꾸어 놓아야 한다’

 

2) 교회가 선교적 교회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 땅에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신 목적 자체가 그렇기 때문이다. 

·이 땅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죄 가운데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조차 알지 못한다. 그저 인생 열심히 살면 성공할 것이라는 환상 가운데 열심을 내고 살다, 이번 코로나 사태처럼 어느 순간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에 부딪히면 염려하고 낙심하고 불평한다.  

·그런데 하나님은 자격없는 우리들, 전혀 거룩하지 않은 우리들을 택하셔서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거룩한 백성 되게 하셨고, 또한 하나님 앞에서 귀한 존재가 되게 하셧다. *‘소유’=‘페리포이에신’=‘특별한 댓가를 지불하고 얻은 것’

·이유는 우리가 제사장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오늘날 성도들이 제사장이 되었다는 말은 구약 시대의 제사장처럼, 우리도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와 축복을 받게 하는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9절) *서일 기계의 박동우 장로님의 미셔널 라이프

 

3) 선교적 교회가 되기 위해 교회마다, 성도들 마다 주신 것이 바로 비전이다. 

·우리가 선교지에 나아가 선교하려면 많은 희생과 재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하나님은 마지막 때에 그들을 우리 주변에 보내주셨다. 이 절호의 찬스를 놓쳐서는 안된다. 더구나 그들은 훨씬 더 접근하기 쉽고, 복음에 대한 수용성도 높다. 

·그들이 자신들만의 언어로 예배를 드리게 하되, 3년 안에 자립하고, 자신들의 나라에 선교사를 파송하고, 그곳에 교회를 세우도록 도와주면, 효율적인 선교가 된다.

·건강한 소그룹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성도들과의 교제를 통해 자신의 신앙을 검증하고 훈련할 수 있다. 우리가 다가가야 할 세상이 악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는 오이코스 모임을 통해 믿지 않는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아오게 해야 한다. 매년 한번씩 한 달 동안은 계속해서 지역 사회와 한인 사회를 위해서 여러 모양의 섬김을 베풀고, 그 섬김을 통해 연결된 사람들을 오이코스에 초대하는 것이다.

·세상에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선교적 교회가 되려면,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성숙해져야 한다. 그러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배우는 일이 필요하다.(딤전4:5)

·양육 과정을 마친 사람들조차도 영적 충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된 성경 대학은 성경을 한권씩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이다. 20과목을 다 이수하면 성경 교사 자격증을 수여해서, 주변의 교회들을 돕고, 선교지에서 성경을 가르칠 수 있게 한다.  

·결국 선교적 교회란 세상 가운데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장 직접적으로는 말씀을 통해서이지만, 삶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내지 않으면 그 말씀은 힘을 잃는다.  *무슬림 가정의 대변을 치웠던 우즈베키스탄 선교사 가정

·현재 Good Spoon을 통해 이런 일을 하고 있다. Baltimore에 있는 homeless 들뿐 아니라  Virginia와 D.C.에 있는 불우한 형편의 Latino들도 열심히 섬기고 있다. 

·교회의 존재 목적은 궁극적으로 선교하는 일이다. 아직도 3,000여 종족에 선교사가 없다고 한다. 따라서 당분간 집중해야 할 선교의 대상도 미전도 종족이다.(마24:14)

·그것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교육 선교나 BAM 선교, 그리고 전문인 선교가 필요한 때이다. 선교지에 세워지는 크리스챤 학교는 선교사들의 체류 문제를 해결해준다. 또 정부의 저항도 적다. *무슬림 마을 한 가운데 운영되는 크리스챤 학교

·인도네시아의 미전도 종족인 두아노 종족 마을에서 화장실을 고쳐주고, 발전기를 설치해 주고, 장학금을 수여하기도 하고, 영어 캠프를 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크리스챤 스쿨을 세워 교회를 세우고자 함이다.   *인도의 휄로쉽 크리스챤 스쿨 

·비즈니스를 통한 미션, 전문인 사역을 통한 창의적인 사역들이 필요하다. *카렌족

 

학습 및 적용 문제:

1) 20세기 말부터 나타나는 급변하는 세상에 대해 말해보라. 그리고 이에 대한 교회의 모습은 어떠한가?

2) 레슬리 뉴비긴이 정리한 선교적 교회론의 세 가지 중심 내용을 설명해보라. 

3) 우리 교회가 미셔널 처치로서 해야 할 비전들에 대해 자신이 동참할 수 있는 것과 그 방법에 대해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