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복음으로 세워지는 교회

posted Oct 20, 2019
Extra Form
일자 2019년 10월 20일
성경 사도행전 2:36~47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십자가 복음으로 세워지는 교회

102019(행2:36~47)

* 교회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고, 그를 주로 고백하는 자들이 십자가 복음 아래 모인 공동체이다. 초대 교회는 남자/여자, 유대인/이방인, 종/자유자의 구분없이 모두가 한 성령 안에서 신비로운 연합체를 이루었다(행 2:42).
- 주인 조덕삼 & 머슴 이자익
- 예수님의 마음 - 그는 성자하나님이시지만, 낮아져 창조주께서 피조물 인간이 되시고, 아버지의 구원 계획을 이루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셨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루기 위해 순종하고 낮아지신 마음을 배우라. 그럴 때 주께서 높이신다(마 23:12).

1. 교회는 오직 십자가 복음 위에서만 세워지며, 그것만 붙잡아야 한다

* 십자가 복음이 말씀대로 순전하고 정결하게 선포될 때 교회는 신비로운 부흥을 경험한다. 오순절 성령의 충만한 임재 사건 후에 베드로는 담대하게 그리스도의 부활을 선포하고 회개를 촉구한다(행2:36) 전도의 능력은 십자가 복음이 순수하게 전파될 때에 성령의 역사로 일어난다(고전1:18, 행 2:23~32). 우리 죄를 담당하여 자신을 대속의 제물로 드리시고 살아나신 예수님을 영접한 자들은 그와 연합되어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난다.

* 십자가 복음의 핵심은 예수님이 대속의 제물로서 자신을 드리신 영원한 대제사장이심에 있다(히 7:24).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he holds his priesthood permanently)”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은 영원히 갈리지 않는다. 영원히 살아 계셔서 그를 믿는 자들의 영원한 구세주, 영원한 중보자가 되신다(시 110:4). 예수님의 제사장 직분이 영원해야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입양된 자녀로서, 그 공로 힘입어 영원토록 영화로운 자리에서 영원한 축복을 누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 영원한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대속과 중보의 은혜에 집중하라. 개인과 교회 모두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에 사로잡혀 있을 때에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온전한 신앙의 길을 흔들림 없이 갈 수 있다(고전 2:2). 십자가 복음이 능력이다.

2. 십자가 복음은 삶의 구체적인 변화를 동반한다

* 십자가 복음 아래 있는 성도는 그 삶에서 변화와 증거를 동반한다(행2:42~45).  십자가 복음을 통해 구원의 은혜가 흘러 들어가자 삶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졌다. 모이기를 힘쓰고, 변화와 치유가 선명하게 나타나고, 자기 집의 문을 열어 대접하기에 힘썼다. 십자가 복음에 집중하는 교회는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내면과 외면의 변화를 필연적으로 경험한다.

* 대부분 바울서신은 복음의 진리를 선포하고 그 직후에 언제나 삶의 변화에 대한 명령이 뒤이어 진다. 십자가의 복음의 능력은 가장 가까운 삶의 관계 속에서 먼저 일어난다. 가정과 직장이다(골 3:18~4:1). 십자가 복음은 삶 전체를 바꾸고, 인간 관계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대로 바꿔놓는다.
ex) 1907 평양대부흥운동 이후에 개인과 인간 관계의 근본적인 변화

* 십자가 복음은 이처럼 동심원의 구조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영향을 미치며 확산되어 나간다. 내 영혼에 성령께서 새로운 심령을 창조하시고, 가장 가까운 관계를 회복하게 하시며,사랑과 긍휼을 행하게 하시며, 전파하게 하신다.
Q. 개인과 교회 안에 그런 십자가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현대 미국 교회에 대한 10가지 기소장>  by 폴 워셔
(10 Indictments Against the Modern Church in America by Paul Washer)

1. 성경이 충분하다는 것을 실제적으로 부인하는 것
  (A practical denial of the sufficiency of Scripture)
2. 하나님에 대한 무지(An ignorance of God)
3. 사람들의 죄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것(A failure to address man’s malady)
4.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중생 교리에 대한 무지
  (An ignorance of the gospel of Jesus Christ and an ignorance of the doctrine of regeneration)
5. 비성경적인 복음으로의 초대(An unbiblical gospel invitation)
6. 교회의 속성에 대한 무지(Ignorance regarding the nature of the Church)
7. 사랑과 긍휼을 동반한 치리와 징계의 부족
  (A lack of loving and compassionate Church discipline)
8. 구별됨(거룩함)에 대한 침묵(A silence on separation)
9. 가정과 결혼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심리학과 사회학으로 대체
  (Psychology and sociology have replaced the Scriptures with regard to the family)
10. 개인적 경건 훈련의 부족(An absence of self-discipline)

“미국은 대부분의 설교자들이 그렇기 때문에 복음에 대해 무지하다. 이 나라의 병폐는 ... 소위 복음주의 목사와 우리 시대의 설교자와 우리 시대의 전도자이다.... 복음 축소주의... 복음은 뒷전에 남겨두고 그럴듯한 복음 메시지라는 것으로 사람을 개종시키려고 가장 유행하는 속임수나 상업에 의존한다. (현대 미국의 설교자들이) 복음이라고 전하는 그것에 왜 능력이 없는가? 그것은 복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복음으로 돌아가라. 평생 동안 무릎 꿇고 기도하라. 십자가를 공부하라”(폴워셔)
 
* 항상 십자가 복음만 붙잡고 말씀과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며 살아가자(갈 6:14). 십자가로 중심 되는 복음이 아닌 다른 것을 더 우위에 두고 왜곡하는 죄를 범치 말라. (갈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십자가 복음에 사로잡힌 교회는 세상의 허탄한 사상이나 그릇된 복음의 왜곡에 빠지지 않으며 다른 복음에 따라 파멸의 길로 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