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증거

posted Sep 22, 2019
Extra Form
일자 2019년 9월 22일
성경 마가복음 12:41~44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믿음의 증거 (9/22/19)
막12:41-44

 

·헌금 생활은 우리의 믿음에 대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정말로 신실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그런 믿음은 헌금 생활을 통해 증거되고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1) 예수님은 가난한 과부의 헌금이 부자들의 헌금보다 더 많은 것이라 말씀하신다.
·예루살렘 성전의 여인의 뜰에는 나팔 모양의 헌금궤가 13개가 설치되어 있었다. 이 중 9개는 제물 대신 돈으로 드리는 헌금과 성전에 드나들면서 의무적으로 내야 했던 성전세를 내는 곳이었다. 나머지 4개의 헌금함은 빈민 구제를 위한 자금으로 쓰였다.
·예수님께서 과부의 헌금이 더 많은 것이라 말씀하신 이유는 과부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기 때문이다.    *두 렙돈 = 한 고드란트 = 1/64 데나리온
·결국 예수님은 우리의 신앙 생활이라고 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것을 드렸느냐가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드렸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하시려는 것이다. 그래서 가진 것이 없어도, 그야말로 생활비가 걱정되는 상황에서도 자기의 것을 드릴 수 있느냐를 보시는 것이다.

2) 헌금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혜가 감사하기 때문에 드리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세상에 증거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하나님께서 구약 시대에 안식일 제도를 두신 이유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분인 것을 알게 하려는 것이었다. 우리가 거룩하게 되는 일이 우리 스스로의 열심히 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가 이루는 것이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겔20:12)
·실제로 ‘거룩의 책’이라고 하는 레위기를 보아도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하라고 말씀하시고서는 바로 뒤 이어서 그런데 그 거룩은 내가 이루는 것이라고 말씀하신다.(레20:7,8)
*‘신적 명령’
·우리는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거룩해질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거룩하라고 명령하신 후에 당신 스스로 그 거룩을 이루어주시는 분임을 선언하신 것이다.
*예수님이 안식일에 많은 이적을 행하신 이유(마12:8)
·그 은혜를 입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먼저 안식을 이루신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한 주일을 통해 그 은혜를 찬양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가 그 감사의 표현으로 우리의 가진 것들을 그분 앞에 드리는 것이다.(고후8:5)

·또 하나는 그 드려진 것들을 통해 이 땅에 삼위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야하기 때문이다.(고후8:13,14)
·실제로 오늘날 교회가 해야 할 일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세상에 나타내고 증거하는 것이다. 그래서 교회가 해야 할 다섯 가지 사명 중에 궁극적인 목표도 결국은 세상을 섬기는 것이고, 세상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신15:11)
*인도네시아의 두아노 종족 마을의 아이들

3) 우리가 자신의 것을 내어 놓을 때 하나님은 그것들을 통해 놀라운 일을 이루신다.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도, 극심한 가난 가운데서도, 넘치는 기쁨으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했던 마게도냐 교인들에게 바울은 하나님께서 모든 일에 넉넉해져서 많은 착한 일들을 하게 하실 것이라 말씀한다.(고후9:8)
*뉴질랜드 이은태 목사님의 시험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않는 일이 사실은 자신을 위하는 일이라는 말씀은 모아두고 있으면 그것이 모아둔 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한 순간에 날라가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마6:19)    *고구마 전도왕 김기동 집사의 간증
·반대로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는 일도 결국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일이지만 그 일이 사실은 자기 자신을 위하는 일이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루 아침에 모아 놓았던 것들이 날라가는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나님이 지켜주시고, 더 많은 것들을 부어주시기 때문이다.
·아무리 믿음이 있는 척 말해도, 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진짜 믿음을 알 수 있다. 그럴 듯하게 말하고 행동하지만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을 아깝게 생각하고, 오늘 본문의 과부처럼 구차한 중에도 생활비 전부를 드리는 커녕, 재물이 넘쳐나도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더 좋은 것을 가지려 하고 있다면 그 믿음은 증거되지 않은 믿음이다.(마6:20)
·비록 작은 것이지만 내 것을 내어 놓을 때 그 위에 기적같은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난다.   *오병이어의 기적의 교훈


학습 및 적용 문제:
1) 가난한 과부와 부자의 헌금에 대해 예수님은 어떤 평가를 내리셨는지 말해보라.(43절)
2) 성도들이 헌금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두 가지만 말해보라.(마12:8; 고후8:5,13,14)
3) 헌금 생활은 어떤 마음으로 해야 하며, 또 그렇게 할 때 어떻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는가?(고후8:2; 9:7,8; 신15:10)
4) 내 것을 아낌 없이 드렸을 때 주님께서 내 삶을 책임져주셨던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보라.
5)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해 생명의 떡으로 오신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또 다른 교훈은 무엇인지 말해보고, 오늘날 나의 헌금 생활에 대해 솔직하게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