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헴으로 가자

posted Dec 09, 2018
Extra Form
일자 2018년 12월 9일
성경 본문: 마태복음2:1~12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베들레헴으로 가자(12/09/18)
본문: 마태복음2:1~12

 

1. 성탄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절기입니다. 성탄에 관련된 추억들을 나눠봅시다. 또한 성탄의 절기에 교회가 회복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나눠봅시다.

 

2.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을 만나러 가기까지는 어떤 인도함의 단계를 거쳤습니까?

a. 그들이 큰 별을 보고 왕의 탄생을 직감하고 바벨론에서부터 따라왔습니다. 당신의 경우에 자연적인 사건이나 관계나 혹은 환경을 통해 예수님께로 이끌림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b. 박사들은 미가서5:2의 예언의 말씀에 따라 정확하게 베들레헴으로 가서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모태신앙이든 혹은 나이들어 회심했든 누구든지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을 만나야 합니다. 말씀을 통한 그리스도와의 만남에 대해 나눠봅시다.

 

3. 베들레헴이라는 지명의 뜻은 무엇입니까?

a. 그 지명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행하신 구원의 역사와 너무 잘 어울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무엇이라 하셨습니까?(요6:32~40)


b. 예수님으로 인하여 새로운 생명과 영원한 생명을 누리며 바라보며 살아가는 자신의 실제적인 삶의 모습을 나눠봅시다.

 

4. 베들레헴으로 가서 믿음의 기초를 확인하고 온전한 예배를 회복하라.

a. 베들레헴을 Landing Place라 부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b. 박사들이 베들레헴에 찾아간 근본적인 이유가 ‘경배함’이었다면, 성탄의 계절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에 대해 어떤 신앙적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베들레헴으로 가자

* 요셉과 마리아는 약혼(정혼)한 상태로,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처녀인 마리아가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잉태하였다.
- <베들레헴>은 집을 의미하는 ‘베쓰’ ‘베이트’와 떡을 의미하는 ‘레헴’의 합성어이다.
- 예수님을 생명의 구주로 믿고 영접하는 것이 그를 생명의 떡으로 먹는 것이다.
*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이다. ‘다윗의 자손’ 오시는 예수님은 거기에서 태어나셔야했다.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1. 하나님은 우리를 베들레헴으로 이끌어 가신다
* 동방의 박사들은 거대한 별의 출현을 보고 예수님이 나실 곳으로 이끌림을 받았다.
* 그들은 자신들이 있는 자리에서 자신들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예수님께 인도함 받았다.
* 하나님은 구원하기로 작정하시고 태초 전부터 택하신 자를 하나도 놓치지 않으신다.
- 우리를 다양한 경로/방식/인간관계/사건 등을 통해 부르시고 인도하시는데 그 궁극적 배후에는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택하심과 부르심과 인도하심이 있다.

2. 말씀의 정확한 인도함을 받아 베들레헴으로 가라
*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예언을 통해 메시야가 나실 곳을 정확하게 알려주셨다.
- 동방박사들은 큰 별의 인도를 따라 왔지만, “말씀”으로 가장 정확한 인도를 받았다.
* 예수님을 제대로 만나기 위해서는 말씀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은 구약에 대해서 정통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께 관심이 없었다. 하나님에 관한 지식으로는 풍부하나 하나님과 그의 일하심엔 무관심했다
-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믿음 안에 들어왔다면, 이제 말씀의 인도하심을 따라가야 한다.

3. 베들레헴으로 가서 인간으로 오신 하나님을 경배하라
* 성탄의 계절에 베들레헴에서 나신 생명의 떡 예수님께 마음 중심을 드리자.
- 복음 안에 담긴 최고의 신비는 하나님 아들이 사람이 되어 이땅에 나신 성육신이다.
- “신성의 제 2위이신 성자께서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둘째 사람’으로 오셔서 인류를 대표하는 분이 되셨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그 아기는 인간이 되신 하나님이시다.
* 베들레헴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물이 되어 들어오신 곳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태어나신 곳이다. 베들레헴은 영원하신 성자 하나님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순종의 첫발을 내딛으신 Landing Place이다.
- 무한이 유한과 만난 곳이며, 영원하심이 시공간의 물리적인 한계 속으로 들어오신 곳.
- 성탄 때마다 베들레헴으로 가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억하며 감사하는 것.

* 베들레헴으로 가야 하는 이유는 오로지 경배하기 위함이다.
* 예수님은 생명의 떡으로 자신을 우리에게 주시기 위해 떡집으로 내려와 태어나셨다.
(요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 그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본체이시지만, 자기를 낮추고 비워서 종의 형체를 가지시고, 우리와 같이 되셨고, 우리 죄를 대신하여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다.
- 이 성탄의 계절에 우리들이 마음의 중심을 베들레헴으로 향하자.
* 우리의 베들레헴은 어디인가?
- 창조주께서 택하신 자들의 죄를 십자가 죽음으로 대속하시고자 내려오신 그 자리이다.
- 진정한 구원의 믿음이 시작되는 자리이고,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시작되는 자리이다.
- 하나님의 아들이 피조물이 되시어 사람으로 오심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며 높여드리는 자리이다.
-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며 경배하자. 죽음의 순종을 마다하지 않고 육신이 되어 이 낮은 자리까지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높여드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