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자유

posted Aug 28, 2016
Extra Form
일자 2016년 8월 28일
성경 로마서 14:1-12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kc.jpg

 

 

그리스도인의 자유 (8/28/2016)
롬14:1-12

 

·플라톤은 행복의 조건을 완벽함이 아니라 부족함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든 부분에서 완벽해지기를 원하고, 또 그렇기 때문에 나보다 더 완벽한 사람을 바라본다. 또 완벽하지 못한 사람들을 판단하게 된다.
·내가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의 부족함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서 나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
 
1) 사도 바울이 로마서를 쓸 당시에 교회 안에는 시장에 나와 있는 고기를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로 다툼이 있었다.
·당시에 시장에 나와 있는 고기는 대부분 우상 숭배 하는데 사용되었다가 시장에 팔기 위해 나온 것들이었다. 따라서 로마 교인 들 중에는 그 고기를 먹어도 되느냐 먹으면 안되느냐의 문제로 갈등이 있었다.  
·사도 바울은 먼저 우상 숭배하는데 사용되어졌던 고기라 할지라도 먹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믿음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1,2절) 무엇이든 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만 속된 것이다 라고 말한다.(14절)
·그러나 또한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을 가진 자라도 그것을 안 먹겠다고 하는 사람들을 믿음이 없는 사람이라고 업신 여기지 말라고 한다.(3절) 왜냐하면 각각 자신의 믿음대로 확정하면 될 일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그것을 주를 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6절)

2) 그리스도인의 자유란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라 주의 뜻을 따라 살고자 할 때 각각 자신의 믿음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것이 주를 위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면 이렇게 해도 저렇게 해도 상관없다. 붕어빵 장사를 하든 풀빵 장사를 하든 주의 영광을 위해 하는 것이면 무엇을 해도 좋다.(7,8절)
·우리가 주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얻은 성도들은 사나 죽으나 오직 주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믿음 가운데 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성경이 금하고 있는 것이 아닌 한은 이렇게 해도 되고 저렇게 해도 되는 것이다. 또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비난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믿음의 사람들의 모습이다.

3) 그리스도인의 자유란 또한 믿음없는 모습이 보여질 지라도 그것을 비판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믿음 없어 보이는 그 형제도 사실은 하나님이 받으신 형제라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4절) 믿음 없어 보이는 형제를 일으켜 세우는 일은 그 분이 하실 일이다. 우리가 어떤 조치나 행동을 해도 결국 그 넘어진 사람을 일으키는 분은 주님이시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내가 자꾸 일으켜 세우려 한다. 오지랖 넓게 이것 저것 간섭하게 된다. 그것이 유익하게 하는 것인 줄만 안다. 그러나 이런 모습들이 결국은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존 로버츠 목사님의 ‘담임목사 축출법' 5가지
·진정한 믿음은 믿음 없는 사람들을 함부로 판단하고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연약함을 기다려주고, 받아주고 축복해주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 우리 각자의 행위에 대해 자백하는 날이 올 것이고, 그 때에 주님께서 최종적으로 우리의 잘잘못을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4) 하나님의 나라는 형식 가지고 싸우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의를 이루어가고, 평강과 희락에 힘쓰는 것이다.
·성경에 분명하게 하지 말라고 규정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셔는 자신들의 믿음을 가지고 각자 믿음대로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자유이다.
·그러나 자기 믿음이 옳다고 싸우다가 화평을 놓치면 주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 남도 넘어지게 할 뿐 아니라 결국에는 자기 자신도 기쁨을 잃어버리고 스스로 어둠에 빠지게 된다. 
·화평의 일과 덕을 세우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19,20절) 심각하게 중요하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싸우고 있으면 그것이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하는 것이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바울은 우상에 바쳐진 고기를 먹어도 되는 지 안되는 지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1,2,14절; 고전10:28,29)
2) 그리스도인의 자유란 어떤 삶의 모습이라고 말하지는 지 오늘 본문 말씀에 근거해서 두 가지를 말해보라.
3) 나는 현재 그리스도인의 자유 가운데 살아가고 있는 지 자신들의 삶을 나누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