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사에 감사하라

posted Nov 22, 2015
Extra Form
일자 2015년 11월 22일
성경 데살로니가전서 5:18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sermon.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범사에 감사하라
살전5:18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고 그 뜻대로 살아가려 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들은 자기의 지식과 경험대로만 인생을 살아가려 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지는 않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대로만 인생을 살려하는 사람들은 어느 순간 그 인생 길이 꼬이게 되어 있다. 인생이 꼬여 있으면 내가 왜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하나님께 물어야 한다. 여전히 내 생각 대로만, 내 고집 대로만 살아가려 하다가는 결국 더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나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역시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세상의 죄악가운데 살아가던 인생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부름받아 거룩한 존재로 세워져 가는 것이다.(딤전2:4)

1) 하나님의 뜻은 어떤 형편에 있을 지라도 먼저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감사의 구체적인 모습은 먼저 하나님이 주신 축복들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사용하는 것이다.(히13:16)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 주신 것들로 세상에 가운데 그리스도의 사랑이 증거 되게 하고, 그 사랑을 통해 예수님의 십자가의 복음이 온 땅에 증거되게 하는 일이다.  
   *섬기던 교회의 장로님 권사님 부부의 헌신과 축복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떤 축복된 일을 주셨다면 그것은 그저 나만 잘되라고 주신 것들이 아니다. 내가 건강한 것도, 사업이 잘 되어가는 것도, 뜻하지 않게 내가 승진하게 되는 것도 나 좋으라고만 있는 일이 아니라. 결국은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이켜 지게 하는 일을 위해, 하나님이 주신 그 축복들을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다. 
·하나님이 건강하게 하셨다면 그 건강을 가지고 열심히 세상을 즐기고만 있으면 안되는 일이다. 나를 통해 세상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아가게 하는데 그 건강을 사용해야 한다. 주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
·하나님이 사업 잘되게 하셨다면 그 축복을 가지고 세상 가운데 예수님의 사랑을 나타내라고 주신 것이다. 나중에 사업이 더 잘되면 하겠다고 했다가는, 오히려 사업이 더 어려워져서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하나님은 그런 감사가 있는 자들에게는 더 많은 축복을 허락하신다.
*한국의 이랜드의 박성수 회장도, 미국의 Forever 21의 장도원 회장

2) 하나님께 감사해야 하는 일은 좋지 않은 일이 있을 때에도 하는 것이다.
·오늘 본문에 “범사에 감사하라” 는 말씀은 영어 성경에서 보면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이다. ‘모든 상황에서’ 감사하라는 말이다.
·우리는 건강을 잃게 되었을 때, 비로서 우리의 삶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그제서야 이 땅의 삶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비로서 영원한 나라를 준비하는 삶을 살게 되기도 한다.
·우리는 사업이 실패하고 직장에서 어려움을 당하게 될 때에야 비로서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이 내 힘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하나님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인생의 상황들을 통해서 더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서 일이 되어지게 하신다.
2-1)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감사할 수 있는 이유는 그 감사가 결국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은 뭔가 대단한 일을 이루어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별로 바람직해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그 상황에 아멘하는 것이다.(고후1:20)
·좋은 상황이든 좋지 않은 상황이든 아멘할 수 있다는 것은 결국 어떤 상황에서든지 하나님이 일하고 계신다는 것을 신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실패하지만 하나님은 결코 실패하지 않으신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아멘할 수 있다. 감사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하고 있을 때 그것이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일이며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일이다.
*1999년 4월 20일 콜로라도 덴버의 고등학교에서의 총기 난사 사건
2-2) 감사가 결국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게 하고 그 뜻을 안 자신이 그 어려움의 시간들을 견디어 갈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감사는 우리로 하여금 어려운 시간들을 쉽게 넘어가게 해주는 진통제와 같은 것이다. 왜냐하면 감사할 때 그 아픔을 주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들이 눈치채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럴 때 아픔이 분명 있지만 그 아픔을 이겨낼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반대로 고통의 시간을 감사로 받지 않으면 마음 속에는 사람에 대한 분노로 가득하게 되고, 고통의 시간들이 더 큰 고통으로 느껴질 뿐이다.
*사도 바울이 빌립보 감옥에 갇혔을 때 찬송과 기도를 한 결과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며 통치자의 권능을 가지고 세상을 다스리신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이 사실을 먼저 굳게 믿을 때 우리는 어떤 상황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고 위축되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당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결국은 세상을 향한 당신의 뜻 이루시느라고 하시는 일이라면,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 편에 서는 것이다. ‘이게 무슨 일이냐고’ 말할 것이 아니라 ‘뭐 있겠지’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세상을 가장 지혜롭게 사는 자는 어떤 자이며, 왜 그런지 말해보라.
2)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이며, 그것이 내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어떤 관련이 있는 지 설명해보라.
3) 하나님을 뜻을 이루기 위해 감사한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을 말하는가?
4)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감사해야 할 이유를 두 가지를 말해보라.
5) 나는 지금 감사하는 삶을 살고 있는 지,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