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피조물

posted Jun 28, 2015
Extra Form
일자 2015년 6월 28일
성경 고린도후서 5:15-19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orshi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새로운 피조물
고후 5:15-19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는 것은 예수님 때문에 우리의 삶이 갑자기 풍요로워진다거나, 평생을 병 치레 한번 안하고 건강하게 살게 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그런 경우도 종종 있지만 만약 우리가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말씀의 의미를 그렇게만 이해하게 되면 그것은 기독교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새로운 존재가 된다는 것은 우리의 존재 자체의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육체의 시각(a worldly point of view)으로 보면 잘 안 보이는 변화다.(16절)

1)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것은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존재가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17절)
·애초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는 당신의 형상을 따라 만드셨다.(창1:27) 그러나 첫 사람 아담이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아담 이후의 모든 인류는 날 때부터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린 상태로 나게 되었다.
·우리가 새로운 피조물로 다시 지음을 받았다는 말은 이렇게 죄 범함으로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찾게 되었음을 말한다.
1-1)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회복하게 된 하나님의 형상은 가장 먼저 영적인 생명이다.
·세상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이 영적 생명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를 믿게 된 우리들은 그 영적 생명을 회복함으로 하나님을 아는 자로 하나님과 교통하는 자로 살아가게 된 것이다.
1-2) 더 이상 자신의 한계적인 지혜와 능력으로 살지 않아도 됨을 의미한다.
·오늘날 인생들이 불안하고 두려움 가운데 사는 이유는 미래를 알 수 없고, 그 미래를 안다 할지라도 대처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것은 이제 부터는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능력과 지혜 가운데 살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전2:11)   *김하중 대사의 담대한 결정의 이유
1-3) 새로운 피조물이 된 자들은 도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예수를 믿기 시작했다고 그 때 부터는 일절 죄도 짓지 않고 거룩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 안에는 여전히 죄악된 본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 되면 한 가지 달라지는 것이 있는데 그 죄악된 성품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공급된다는 것이다.(갈5:16)   *동성애를 극복하신 이요나 목사님의 간증
1-4) 새로운 피조물이 된 자들은 하나님의 주권을 가지고 살아가기에 어떤 사탄의 역사도 이겨낼 수 있다.
·건강 염려증이라는 것이 있다. 항상 건강을 염려해서 그것이 병이 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사실 어떤 질병이라도 하나님이 고쳐주실 것을 먼저 믿고 나가면 오히려 더 건강하다. 그리고 어떤 사탄의 역사가 있어도 결국은 그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이루어지는데 사용될 것을 믿으면 두려울 것이 없다.(롬8:28,31)
1-5) 마지막으로 우리 인생 가운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 우리에게 주어지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온 우주 안에 충만해져 있는 그 충만을 주님의 몸된 교회에 부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오늘날 주님의 몸된 성도들이 바로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갖고 사는 것이다.(엡1:23) 또한 모든 만물이 우리의 것이 되도록 하셨다고 말씀한다.(고전3:21)

2) 하나님 형상의 회복은 우리 자신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어진 것들이다.(18절)
·하나님을 떠나 죄인이었던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한 관계가 되어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은 순전히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은혜이다.
·그리스도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그런 은혜를 주신 이유는 다시는 자신을 위해서만 살지 않고 그 은혜를 주신 주님을 위해 살게 하려 한 것이라 말한다.(15절)
·그것은 세상에 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저들도 우리와 같이 하나님과 화목한 자가 되게 하기 위해 중개자 역할을 하라는 것이다.(18,19절)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는 '새창조'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동역자 삼으시고 이루어가신다.
·이 새 창조의 일은 하나님의 사랑을 먼저 받은 성도들이 자신들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흘려줌으로 이루어진다.
*성전 문지방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수가 죽었던 바다를 소성케 함(겔47:1-10)

3) 그렇다면 우리 안에 생명수는 어떤 모습으로 세상의 사람들에게 흘러들어갈까?
3-1) 첫째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먼저는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진정한 아가페의 출발이다.(롬10:14)
·행동 똑바로 못할 것 같을 지라도 먼저 복음의 말씀 전할 때 하나님이 친히 역사하신다.(고전2:1,3,4)   *오늘날 한국의 영적 육적 축복의 근원
3-2) 그 다음은 중보기도 해주는 일이다. 연약한 지체들을 볼 때 마다 판단하는 마음이나 저주의 말을 뱉어낼 것이 아니라 먼저 기도해야 한다. 
·사람이 아무리 야단치고 책망해도 사람은 안 변한다. 영혼을 구제하고 변화시키는 것은 영혼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다. 그럼으로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먼저 그들의 연약함을 위해 중보하는 일이다.   *한 중풍병자 친구들의 믿음의 결과(막2장)
3-3) 마지막으로 실제로 그들의 필요를 채움으로 섬기는 일이다.
·내가 할 수 없다고 내 뺄 일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데 까지 섬겨주는 것이다. 내가 다 섬길려고 하는 것도 욕심이다. 나머지는 하나님께서 또 다른 사람을 통해 역사하신다.       *에스더가 왕후가 되게 하신 이유(스4:14)


학습 및 적용 문제:
1) 우리가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것은 어떤 존재가 되었음을 의미하는 지 5가지를 설명해보고, 그 일이 하나님의 은혜로 되게 하신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지 말해보라.
2) 나는 지금 새창조의 동역자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 지 각자의 삶을 나누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