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또 다른 축복

posted Feb 22, 2015
Extra Form
일자 2015년 2월 22일
성경 여호수아 7:1-6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orshi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실패는 또 다른 축복
수 7:1-6


·성도들도 이 땅의 삶을 살아가면서 항상 승리하는 삶을 살 수는 없다. 그러나 실패는 모든 성공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거치게 되는 과정일 뿐이다.
·다만 실패 앞에서 지나치게 좌절하며, 불평만 하고, 누군가를 원망만 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 실패를 통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반대로 누구든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 실패 앞에서 겸허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은 마침내 성공에 도달한다.  


1) 실패의 진짜 이유는 영적인 부분의 문제일 수 있다. 
·이스라엘은 여리고성 싸움을 승리로 이끈 후 계속해서 아이성을 공격했지만 군사 이 삼천 명이면 족하다고 했던 아이성 전투에서 패배한다.(3절,5절)
·이스라엘이 실패한 이유는 1만 2천명의 아이성을 단 3천명 가지고 상대하려고 했던 군사 작전의 실패였다.
·그러나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른 데 있었다. 전쟁에서 진 후 여호수아가 장로들과 함께 여호와 앞에 엎드렸을 때 하나님은 그들이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11절; 수6:18,19)
·우리가 아무리 애를 써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거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법이 아니라면 결국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 대한 진정한 성찰이 없을 때 우리의 삶의 회복은 없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들은 무엇인가 목표를 정하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는데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도모하고자 하는 일들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일인지, 그 일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인지, 그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그 방법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방법인지를 살피는 것이다.


2) 실패의 진정한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내 자신의 삶을 하나님 앞에서 돌아보아야 한다.
·아이성 싸움의 실패 후 여호수아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 엎드리는 일이었다.(6절)
·오늘날 우리의 삶에 실패가 있을 때 가장 먼저 필요한 자세가 바로 이런 자세이다. 그러면 하나님은 내 삶에 어떤 부분부터 어긋나기 시작 했는지를 깨닫게 하신다. 말씀을 통해서이건 주일 설교로 듣는 메시지를 통해서이든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숨겨진 부분 까지 드러나게 하신다.
·사실 우리의 삶에 문제는 겉으로 드러난 부분과 다른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아무리 겉으로 보이는 현상의 문제들을 수정하고 보완을 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수가 있다.
    *등이 아픈 이유가 등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부분의 문제
·그러므로 우리도 실패가 있으면 여호수아처럼 마음을 찢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삶에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었는지를 알려주신다.
   *부부 관계가 좋지 않는 부부들의 공통점


3) 하나님 앞에 나의 삶을 돌아볼 때 발견되어진 내 안에 죄악 된 모습이나 내 안에 욕심들을 제거해야 한다.(21절)
·이스라엘 공동체를 파멸로 몰아갔던 범인은 아간 안에 있던 탐심이었다. 탐욕은 어린 아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그 마음 속에서 자라서 온 인격을 휘감아 버리는 치명적인 죄악이다.(잠1:19)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던 것도 결국은 선악과를 탐했던 탐심 때문이었다. 북 이스라엘 아합 왕도 결국 그 탐심 때문에 하나님을 떠나게 되었고 그 결과 나봇의 포도원을 탐하다 결국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약1:15)         *‘다니엘 튜더’의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오늘날도 우리 안에 있는 죄악들과 욕심들이 제거되지 않을 때, 그것은 결국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 살게 만들고, 나 뿐 아니라 가족 전부까지 힘들게 만든다.
·만약 오늘 나의 삶에 하나님과 마주할 경건의 시간마저 확보할 수 없다면, 그 삶은 어쩌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 아닐 가능성이 많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 들을 시간도 없고, 기도할 시간도 없도록 바쁘게 만드시지는 않기 때문이다.   
*생명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떠난 것과 밑이 없는 웅덩이를 판 죄악(렘2:13)
·우리에게 실패를 주시는 이유도 내 안에 있는 욕심들을 보게 하고 그것을 제거하도록 하기 위함일 수 있다. 욕심은 그대로 놓고 장애물만 제거해 달라고 해서는 안 된다.


4) 또 하나 필요한 것은 마음을 돌이킬 뿐 아니라 실제로 잘못된 삶으로부터 돌아서야 한다는 것이다.
·여호수아도 아이성 싸움의 실패의 원인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확인한 후 곧 바로 아간을 찾아낸다. 그리고 아간이 숨겼던 물건들을 찾아내어 아골 골짜기에서 불태워 없앤다. 
·우리 안에서 제거하지 않은 아간의 모습들을 찾아 내야 할 뿐 아니라 그것들을 불태워 없애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의 진정한 회복은 없다고 말씀하신다.(13절)
*하이웨이를 잘못 탔을 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내가 기도하지 않으니까 자꾸만 이런 일들이 생기는 것 같아’하면서 기도하지 않는다. ‘내가 좀더 영적인 분별력을 가지려면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할 텐데’ 하면서 여전히 다른 일에 분주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은 더 큰 어려움 앞에 서고 나서야 그제서야 두 손 들고 주님 앞에 나가는 경우가 있다.
·성령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잘 아시고 그 연약함을 탓하지 않으시고 우리를 도우신다. 그분의 도우심을 입을 때 우리는 죄를 이길 수 있다.(롬8:26)


학습 및 적용 문제:
1) 이스라엘이 아이성 싸움에서 지게 된 표면적인 이유와 영적인 이유가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수7:3,5,21)
2) 내 삶의 실패를 통해 자신의 영적인 문제들을 확인하게 되었던 일들을 나누어보고, 각자 오늘 현재의 삶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