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반전

posted Jan 25, 2015
Extra Form
일자 2015년 1월 25일
성경 수2:1-11
MP3 Down http://www.fellowshipusa.com/podcast/dow...orship.mp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놀라운 반전 (A Wonderful Reversal)
수2:1-11
 
·인생 살아가면서 ‘부족한 것 없고, 잘못되는 것 없고, 안되는 일 없다’는 말만 붙들고 살아도 사는 것이 참 편해진다. 일단 마음이 편해지고, 마음 편해지면 실제 살아가는 형편도 나아질 가능성이 많아진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들을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어가시며, 그 과정에서 어떤 인간의 연약함에도, 또 어떤 잘못된 것 같은 상황을 통해서도  결국은 당신의 뜻을 이루어가시는 분이신 것을 보여준다.
 
1) 하나님은 라합과 같은 보잘 것 없는 여인을 통해서도 당신의 뜻을 이루어가신다.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라합은 멸시와 천대를 받으며 남들처럼 성안에 살지도 못했다.
·라합 자신도 그런 인생을 살면서 참으로 많이 힘들고 괴로웠을 것이다. 많은 돈을 벌 수도 없었겠지만, 아마도 세상 사는 재미가 별로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런 인생을 살았던 라합에게만 하나님의 구원이 임했다는 것이다.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을 숨겨줄 때 라합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을 한다.(11절)     *‘여호와’란 단어의 의미
·그리고 라합은 나중에 다윗 왕의 고조모가 된다.(룻4:21,22) 정탐꾼의 하나로 왔던 살몬과 결혼하여 그의 후손으로 다윗이 나온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 인류의 구원자이신 예수께서 그의 후손으로 세상에 오셨다.
·약2장에 보면 구약의 역사 속에서 믿음의 사람을 두 사람을 꼽아서 말하는데 남자 대표가 아브라함이고, 여자 대표가 바로 라합이었다.(약2:25) 그녀에게는 그야말로 놀라운 인생의 반전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선한 뜻을 이루어가시는데 우리의 약함과 부족함이 문제가 되지 않게 하신다. 하나님은 세상의 미련한 것들과 약한 것들 택하셔서 지혜 있는 자들과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기 때문이다.(고전1:26-29)
·나는 부족할지라도 하나님은 부족함이 없으신 분이시고, 그 부족한 우리들을 통해서 당신의 크신 일들을 이루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결국 우리는 항상 부족함이 없는 자인 것을 고백할 수 있다.(시23:1) 
·다만 우리가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할 때는 지금 현재 상황이 모든 것이 다 있는 풍족한 상황이라는 말이 아니라, 여호와가 목자이시기에 필요한 때에 그것들이 채워질 수 있도록 하실 것이라는 의미이다.
        *가나안 땅의 실제 모습은 온통 바위투성이의 땅
·현재의 부족한 것만 보면 오히려 낙심하게 되지만 그 부족한 것들을 사용하셔서 당신의 크신 일들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면 나는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알게 된다.       *‘지금도 나는 부족함이 없다!’


2) 하나님이 하시는 일 가운데는 잘못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또한 보여준다.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은 하필 기생 라합의 집에 들어갔다. 아마도 기생의 집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여리고 성의 상황을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쉽게 그들의 신분이 탄로 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누군가의 밀고로 이 정탐꾼들에 대한 소식이 여리고 왕의 귀에 들어가고 말았다.(2절)
·여기까지 보면 여호수아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 듯 하다. 그야말로 뭔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 것 같다.
·일이 이쯤되면 사람들은 누군가의 탓을 한다. ‘라합의 집에 가지 말자고 했는데 니가 가자고 해서 이렇게 되었다’거나,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여리고 왕에게 이 시살을 밀고한 누군가를 원망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그 일을 통해 위기에 처해 있던 정탐꾼들이 라합의 보호를 받게 하고, 그 결과 라합이 전해주는 말을 듣게 하셨다.(4,5절)
·정탐꾼들에게 라합이 전해 준 말은 놀라운 것이었다. 여리고 성 사람들이 이미 마음이 이미 두려움으로 가득차서 여리고성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손에 들어갈 것이라는 것이었다.(9,10절) 이 고백을 전해 들은 여호수아는 다시 한번 여리고 전쟁의 승리를 확신하게 되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반전이다. 지금 현재 모습 보면 마치 모든 것이 잘못된 것 같지만 사실은 그 일로 인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된다.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말씀하는 것처럼(롬8:28) 오늘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성령께서 우리 앞에 펼쳐진 안타까운 상황 속에서도 당신의 일을 하고 계신다. 
·그러니 현재의 상황 때문에 지나치게 분노할 필요도 없고, 그 일 때문에 평생 원수지고 살 일도 없다. 사람의 방법으로 안되는 일들을 억지로 되게 하려고 할 일도 아니다.
·사실은 우리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일이 되어지도록 열심을 다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안되는 상황까지 억지로 되게 하려고 할 것 까지는 없다. 그 일이 될 일 같으면 사실은 하나님이 어떤 뜻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서라도 그 일을 이루시는 분이시다.(행5:38,39)      
         *실로암 안경원의 윤인한 장로 이야기


학습 및 적용 문제:
1) 하나님이 기생 라합과 같은 연약한 자와, 또 잘못된 것 같은 상황을 통해서도 어떻게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가셨는지 설명해보라.(수2:9,11; 고전1:26-29; 시23:1; 롬8:28)
2) 나는 지금도 부족함이 없고, 잘못되는 것 없다고 고백하며 살아가고 있는 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