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CROLL TO TOP

 

호스피스
회복이 불가능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경감 시키거나 관리해 주는 가족 또는 가정 중심적인 방법입니다. 호스피스가 추구하는
것은 대상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질적인 삶을 유지 또는 개선
하는 것입니다. 호스피스에서는 여러 분야의 전문인들이 협력하여
환자가 가진 어려움을 총체적으로 관리 합니다.

회복이 불가능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고독하게 고통을 겪고 인간의 존엄성을 서서히 잃으며 죽어 가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더우기 이들은 임종시 흔히 나타나는 우울증이나 통증과 같은 증상들을 적절히 치료받지 못하기 때문에 호스피스 간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들의 가족들 또한 종종 주위로 부터 소홀한 대접을 받게 되므로 호스피스의 대상에는 그들의 가족도 포함됩니다.

  호스피스란 말은 원래 라틴어의 HOSPES (영어의 GUEST THEN HOST를 의미)에서 유래 하였으며, 유사한 말인 HOSPITIUM은 난민들의 피난처를 의미 합니다.
중세에 이르러 기독교인들이 지친 여행객들을 위한 쉼터를 만들어 HOSPICE라고 이름한 것이 호스피스의 시작이라 할수 있습니다. 1800년대에는 아일랜드와 런던에 설립된 수녀들의 자선 호스피스가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에게 안식처를 제공 하기도 했습니다.

  호스피스의 근대적 개념은 런던에 위치한 성 크리스토퍼 호스피스에서 일했던 DAME CICELY SAUNDERS의해 다음과 같이 발전 되었습니다.

 

당신은 바로 당신이기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생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여
당신이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하며
죽음의 순간까지 진정으로 살 수 있게 하겠습니다.